본문 바로가기
나의 인생을 바꿔준 책

조던 피터슨 신작 [질서너머] 책임에 대하여 , 삶의 무기력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by 어제보다오늘은 2021. 5. 1.

4. 남들이 책임을 방치한 곳에 기회가 숨어 있음을 인식하라.

아무도 하지 않는 일은 대개 필요하지만 위험하고 어렵다. 이는 그 일이 가치 있고 중요하다는 걸 의미한다. 

어쩌면 당신에게 문제를 알아볼 안목이 있는 것 아닐까?

직장을 포함해 어느 집단에서든 쓸모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아무도 하지 않는 유용한 일을 찾아서 하라. 동료들보다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라. 위험할 정도로 무질서하다면 체계를 세워라.

신경 쓰이는 어떤 일이 있는데 당신이 바로잡을 수 있을 것 같다면, 그 일을 해결해보라.


피터슨 교수가 자주 말하는 주제가 바로 책임입니다. 

우리는 자꾸만 진실을 회피하려고 합니다. 밀린 고지서를 회피하려고 하고 , 지금 본인이 아프거나, 골치 아프게 얽힌 인간관계 등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고 짜증 나게 만드는 일들을 우리는 회피하려고 합니다. 

피터슨 교수는 그런 문제들을 직시하고 마주봐야 한다고 말하죠. 

저는 오늘 운동을 하면서 코너 맥그리거의 토니로빈스와 인터뷰하는 영상을 보았는데 거기서 제가 깨달은 사실이 있다면 

지금 내 모습이 내가 꿈꾸던 모습과 비슷한가? 였습니다. 저는 회사를 다니면서 나오기까지 많은 어려운 생각들이 저의 머릿속을 스쳐지나갔는데 제가 이 회사를 가장 나오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저 질문이었습니다. "지금 내 모습이 내가 그토록 꿈꾸던 모습과 닮아있나?"

저의 답은 아니다. 였습니다.

저는 항상 저의 외모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죠, 누구나 본인의 외모에 대해서 마음에 안드는 부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그 외모를 바꾸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는가? 라고 물어본다면 저의 대답은 아니다입니다.

영어를 잘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그런데 저는 그 일에 정말 최선을 다해서 100퍼센트로 몰입해서 도전해 보았는가? "답은 아니다 "였습니다.

 

저는 저의 집 침대에 누워서 핸드폰을 하며 누워있는 저의 모습이 제가 꿈꾸던 모습이 아녔습니다. 

저는 이 블로그로 수익을 만들거나 유튜브를 해서 수익을 만들어 자유롭게 사는 게 저의 꿈꾸는 모습이었고 영어를 잘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이로운 지식을 알려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 저의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을 이루기 위한 책임을 짊어지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제가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일까요?

꿈꾸는 모습이 아니었다면 그 모습을 바꾸기 위해서 뭔가를 해야겠죠.

 


어렵다는 건 필요하다는 뜻이다. 

삶을 가장 든든하게 지탱해주는 의미는 책임을 받아들이는 데서 나온다. 특별히 불운하지 않다면 사람은 자기가 성취한 것을 되돌아보면서 이렇게 생각한다. "그래 , 나는 그 일을 해냈어. 정말 유익한 일이 었지. 쉽진 않았지만 해낼 가치가 있었어." 일의 가치와 그 난이도에 상호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생소하고 기이해 보인다면, 다음 대화를 생각해보자. "당신은 어려운 일을 원하나요?"

"아니요, 쉬운 일을 원합니다." "당신의 경험을 비춰볼 때 쉬운 일을 하는 게 가치가 있을까요?" 글쎄요 대개는 그렇지 않겠지요

그렇다면 실제로 당신이 원하는 건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일인 경제적인 자유는 어려운 일입니다. 

인터넷을 보면 나는 그런 생각이 들곤 한다. 와 이렇게 쉽게 돈을 버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 거야?? 나도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그 일들을 들여다보면 쉽지 않습니다. 그런 일들이 오히려 더 많은 시간들을 요구하고 우리의 인내심을 요구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누군가가 명령하는 대로 살아온 저에게 그 일들은 낯 선일이지요.

저는 그래서 계속해서 문을 두드리다가 금방 지쳐서 포기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 일들이 쉬운 일이었다면 그것은 가치 있는 일이 아닐겁니다. 그 일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저에게 가치있는 일이 되겠지요.

피터슨 교수가 말하고자 하는 게 이런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렵다는 것은 필요하다는 뜻이다."


제약을 존재의 필수 요소이자. 인생에서 가치 있는 부분으로 받아들여야 그것을 초월할 수 있다. 제약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게임을 제대로 할 수 있다. 어쨌든 겨냥을 하지 않으면 과녁을 맞히기는 불가능하다.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행동하다 실수를 범했을 때보다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때 더 속상해한다. 

여러분은 자신의 다층적인 잠재성을 희생해 실질적인 알맹이를 확보해야 한다. 목표를 세워라. 자신을 단련하라. 그러지 않으면 비참한 결과를 맞이한다. 어떤 결과일까? 고통으로 가득하고 의미는 전혀 없는 삶이다. 거기에 지옥보다 더 좋은 표현은 없다. 

 

이것도 해야 하고 저것도 해야 한다면 한 가지만 선택하십시오. 공부를 잘하고 싶은데 게임에서 랭커가 되고 싶다면 둘 중 한 가지는 포기해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