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인생을 바꿔준 책

12가지 인생의 법칙 -조던피터슨 나를 깨우는 글귀

by 어제보다오늘은 2021. 1. 17.

반복해서 읽을것...!

하이데거의 존재

'존재'는 우리 각자가 주관적으로, 개인적으로, 개별적으로 경험하는 것이자, 남들과 함께 경험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존재'에는 감정과 충동, 꿈과 상상과 계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생각과 인식도 포함된다. 또한 '존재'는 결국 행동을 통해 구체화한다. 따라서 '존재'의 속성은 우리의 결정과 선택의 결과로 결정되며, 각자의 자유 의지로 형성된다. 정리하자면 '존재'는 물질적이고 객관적인 것으로 쉽게 환원되는것이 아니고,하이데거가 오랜 세월 규정하려 애쓴 것처럼 그 자체의 의미로 규정할 필요가 있다.

 

-내가 나의 존재를 규정하는 것은 나의 행동으로 결정된다. 내가 우울에 빠질때에는 내가 무가치하다고 느낄때였다.아무것도 하지 않을때 나를 조절하지 못해서 과식을 하거나 아무것도 한거 없이 그저 그렇게 하루가 지나갔을때 나의 조절 실패로 인해서 오늘을 더 좋은 날로 만들수 있는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아내지 못해서 망쳐버렸을때

 

삶에서 긍정적인 가치를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인간은 나약하고 죽음을 피할 수 없는 존재이자, 그 사실을 잘 아는 유일한 존재다. 그래서 인간은 고통과 불안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인간이라는 '존재'에 내재한 고통을 견딜 수 있게 해 줄 무엇인가가 있어야 한다.

 

우리 인생이 살 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짐을 짊어져야 한다.

우리가 올바르게 산다면, 부담스러운 자의식의 무게를 견뎌 낼 수 있을것이다. 올바르게 산다면, 우리가 죽음을 피할 수 없는 유약한 존재라는 사실을 기꺼이 인정할 것이다. 

 

-나는 알고있다.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다만 나는 두려움,귀찮음이라는 것에 의해서 한발을 내딪지 못할뿐이라는 것을.

내일이 올것이고 ,그 다음날도 올것이다, 다음달도 올것이다. 확실하게 말할수 없지만 99.9999%의 확률로 그 다음달인 

2월17일이 올것이다. 시간은 어차피 흐른다. 그 흐르는 시간을 의미있게 그리고 살만한 가치가 있게 만들어야한다.

 

24시간 오늘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나아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