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인생을 바꿔준 책

[조던피터슨]12가지 인생의 법칙-법칙4:당신을 다른사람과 비교하지말고,오직 어제의 당신하고만 비교해라

by 어제보다오늘은 2020. 9. 2.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책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의 인생에 많은 변화를 준 책이고 읽고 나서 저의 바뀐 생각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내일의 내가 오늘의 나보다 나아지기를

나의 외모에 만족하지 못하고 내가 나의 외모를 연예인과 비교한다면? 타인과 비교한다면?

항상 지는 게임을 나는 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항상 남들과 비교를 많이 했다.

티비에 나오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는 왜 저런 외모를 가지지 못했을까?" 생각했었다.

그리고 비교하면 할수록 나는 더욱 작은 사람이 되었다.

 

나는 바꿀 수 없는 것에 집중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내가 하루아침에 강동원이 될 수도 나의 키가 클 수도 없다.

그러면 나는 계속해서 좌절해야 하는가? 아니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방법을 찾고 바꿀 수 있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나는 지금도 그렇기만 예전에는 더 심했다. 연예인의 외모와 나의 외모를 비교했으니 말이다.

그들의 외모와 비교하면 나는 절대 이길 수 없었고 그러면 이렇게 해서 왜 살아야 하나 이런 마음까지 들기도 했다.

그러면 나는 무가치한 사람인 것인가?

지금 이 순간을 더 나은 결과로 목표를 삼을 수는 없는 걸까?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나에게 달려 있다. 내일의 내가 어제의 나보다 조금이라도 나아진 면이 있다면, 그것으로 성공이다. 남을 의식할 필요는 없다. 오로지 나만의 기준으로 판단하면 된다.

오늘 어떤 선택을 해야 내일 좀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을지 그 답은 나만이 알고 있다.

"하루를 마무리할 때 아침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아진 내가 되자!"라고 결심했다.

'그 목표를 위해 뭘 해야 할까? 내가 할 수 있는 것인가? 성공했을 때 어떤 보상으로 나를 격려해줄까?'

더보기

인생이 생각대로 풀리지 않으면 냉소적인 사람들이 자주 하는 말처럼 '어차피 인생은 다 망하게 돼 있어. 죽으면 끝이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위기를 맞아 패배주의에 빠지기 전에 '인생은 잘못이 없다. 문제는 나한테 있다'라고 생각해 보면 어떨까?

나는 내 인생이 나아지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해보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계획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조던 피터슨 교수가 말했다.

"더 좋은 삶은 책임질 것이 더 많아진다는 사실을 의미하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나는 이제는 비교하는 습관에서 자유로워졌다.

나는 어제의 나보다 더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

나는 매일 책을 읽기 시작했다.

나는 어제보다 좀 더 무거운 바벨을 들기 시작했다.

나는 새로운 것, 더 높은 목표를 적기 시작했다.

출처:픽사베이

조던 피터슨의 말

인간만이 자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의식하고, 그 의미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 의미를 찾는다. 단순히 존재하는 모든 존재와 달리 인간만이 실존이다. 인간 스스로 의미를 찾지 않으면 이 세계와 자신의 삶에는 아무 의미도 남아 있지 않다.

현재에 집중하라.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현재 내 주변을 둘러싼 물리적인 환경과 심리적인 환경에 집중하라. 당신을 짜증 나게 하는 게 뭔지, 신경 쓰이는 게 뭔지, 걱정거리가 뭔지 정확히 파악하라. 그리고 당신이 바로잡을 수 있는 것과 바로잡아야 할 것에 주목하라. 그런 것들을 손쉽게 찾는 세 개의 질문이 있다.

'이것이 지금 나를 짜증 나게 하는 것인가?'

'이것은 내가 바로잡을 수 있는 것인가?'

'정말 나는 이것을 바로잡을 의지가 있는가?'

 

오늘 하루 할 일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 보자. 자신에게 이것만큼은 오늘 꼭 끝내자 하고 부탁해 보자. 정중히 부탁하고 뭐라고 말하는지 귀 기울여 들어 보자.

"내 삶이 조금이라도 나아지려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할까?"

높은 목표를 세우자. 하루하루 나아지는 삶에 집중하자. 진실을 배신하지 말고 최고의 선으로 향하는 길을 벗어나지 말자. 우리에겐 바로 세워야 할 세상의 질서가 있고 지켜야 할 인생의 미덕이 있다. 우리에겐 이겨 내야 할 악이 있고, 극복해야 할 고통이 있다. 그리고 더 나아져야 할 우리 자신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꺠달음은 여명이다. 깨달음을 얻은 사람은 폭군 역할을 벗어던지고 현재에 집중한다. 세상을 조작하지 않고 진실을 말한다. 순교자나 폭군의 역할을 중단하고 협상한다. 다른 사람의 삶이 내 삶보다 더 낫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이제는 누구도 시기하지 않는다.

목표를 낮추고 인내하는 법을 알기에 좌절하거나 실망하지도 않는다. 자신이 누구이고,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도 깨달아 간다. 그래서 자신 앞에 놓인 수많은 문제에 대한 본인만의 해법을 발견해 간다. 자신이 해야 할 중요한 일이 많기에 남들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고, 남들 일에 간섭도 하지 않는다.

현재의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어제의 당신과 비교해라.

 

이 책을 읽고 나서 저는 자존감이 조금은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타인과 비교하는 삶에서 벗어나 어제의 나와 비교하기 시작하면서 말이죠.

요즘 많은 사람들이 타인과 비교하고, 인스타그램의 잘 나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본인의 현실과 비교하면서 불행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바꿀 수 없는 현실과 비교하면서 살아가면 금방 포기하고 싶어 지고 외면하고 도망치고 싶습니다.

하지만 어제의 나와 비교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어제의 나는 운동을 20 분했는데 오늘의 나는 더 열심히 40분 해야지 어제의 나는 퇴근하고 방에서 누워서 핸드폰 했는데 오늘의 나는 퇴근하고 책을 10분만 봐야지

어제의 나보다 나아지는 것은 쉽습니다.

그리고 어제의 나보다 성장하다 보면 1개월 후의 본인이 1년 후의 본인이 엄청나게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출처:픽사베이